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 코틀린 'Textview' 변경하는 방법

by 최상급 정보 콜렉터 2022. 8. 8.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코틀린' 언어를 사용해서  TextView를 화면에 띄우는 방법과, 변수를 활용하여 텍스트를  화면에 띄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XML 파일에 텍스트 뷰 하나를 끌어와서 세팅해줍니다.

<TextView
    android:id="@+id/txt_view1"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Hello World!"
    android:textSize="40dp"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Left_toLef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Right_toRigh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app:layout_constraintVertical_bias="0.439" />

 

이미지 : 실행화면

기본적으로 'TextView'를 끌어와서 실행해보면 위의 이미지 같이 에뮬레이터 or 핸드폰 화면에 나오게 됩니다. 현재, 'TextView'의 Text는 "Hello World !'이기 때문에 위의 이미지 같이 나오는 것입니다.

Hello World를 다른 텍스트로 바꾸는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XML 파일에서 텍스트를 변경한다.

<TextView
    android:id="@+id/txt_view1"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여기를 바꿔주면 됨!"
    android:textSize="40dp"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Left_toLef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Right_toRigh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app:layout_constraintVertical_bias="0.439" />

가장 쉽게 TextView에 있는 기본 텍스트를 변경하는 방법은 Xml에 있는 Text부분을 바꿔주면 됩니다.

사실, 이렇게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기초적인 단계로 고정적인 제목이나 바꿀 필요가 없는 화면에서 사용합니다.

 

 

 

2. MainActivity.kt 파일에서 코드를 변경한다.

TextView를 원하는 글자로 바꾸는 2번째 방법은 '코틀린' 파일에서 변경하는 것입니다.

테스트로 만든 MainActivity.kt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앱이 최초로 실행되었을 때 수행하는것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xml 화면 뷰를 연결함

        val text1 = findViewById<TextView>(R.id.txt_view1)
        text1.text = "테스트"

    }
}

XML에 현재 등록되어있는 TextView의 아이디가 'txt_view1'입니다.

텍스트를 받아올 변수를 선언한  후 테스트용 텍스트를 넣어보겠습니다.

레이아웃 xml에 설정된 View를 가져오는 메소드가 'findViewById'이므로 활용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val text1 = 'findViewById<TextView>(R.id.txt_view1)' 

 

이렇게 하면, txt_view1의 TextView 값을 text1로 받아서 쓰겠다는 뜻입니다.

이후 , text1.text = " 테스트" 후 실행하면  본인이 설정한 글자가 화면에 출력되게 됩니다. 

 

이미지: 코틀린

 

다음 시간에는 이것보다 훨씬 간단한 방법으로 텍스트 뷰에서 원하는 텍스트를 출력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