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무관련 지식

선일자수표,선입선출법 잘못 알고 있었을지도 몰라요! 놀라운 사실들을 알아보세요

by 최상급 정보 콜렉터 2023. 6. 5.

선일자수표-선입선출법

 

■ 선일자수표(anticipated check)

더보기

"실제 발행한 날 이후의  일자를  수표상의   발행  일자로  하여 수표상의 발행일에 지급할  것을 약속하는 증서이다. 즉  수표에 기재된   발  행일자 이전에 현실적으로 발행되어  있는  수표를 말한다. 이와 같이 미래의  일자로   발  행되는 선일자수표를 선수표(先手票)  또는 연수표(延手票)라고도 한다.  선일자(先日字)로 수표를 발행한 후 발행일자가 도래하기 전에  수표를 제시하는 경우가 있  다. 이 경우에도 발행일자까지 기다리지 않고 지급제시 즉시 지급하도록 되어 있으며,  만약   자금이 없으면 부도(不渡)가 된다. 이것은 수표를  제시하면 즉시 지급을 해야 한다는 성격  [一覽出給性]의 당연한 결과이기도 하다.  선일자수표의 발행은 자금이 없어도 지급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일종의  신용기능의 표현이기는 하지만, 수표에  있어서는 신용기능을 피하여   지급도구로서의 성격을 철저히 하기 위하여 일람출급성을  존중하고 있는 것이다. 선일자수  표를 수취한 경우에는 일반적 상거래에서  발생된 것이면 매출채권에 포함시킨다."

 

 

 

■ 선입선출법(first-in first-out method)

더보기

"재고자산의 취득순서에  따라 매출이 이  루어지는 형식으로 원가를 배분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재고자산원가와 매출원가를 수미일  관되게 조직적으로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동일업종의 타기업과의 연도별  비교를 가능케   하며, 기말재고자산이  시가에 가까운  가격으로 표시되어   현행원가로서 대차대조표상에   표시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당기의 수익에 당기의 원가를 대응시킬  수 없으  므로 물가가  상승하는 경우에 이익이 과대하게 나타나고   또한 가격변동으로부터 생기는   이득 또는 손실을 구분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참조조문]K-IFRS 1002호  27,  일반기준 7장  7.13,  법령 74   ① 1호, 소령   92 ②  2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