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무관련 지식

일시상각충당금,일시적차이 의미는? 당신이 꼭 알아야 할 핵심을 알려드립니다.

by 최상급 정보 콜렉터 2023. 6. 17.

일시상각충당금-일시적차이

 

■ 일시상각충당금(temporary filling up  depreciation)

더보기

"고정자산의  자본적지출  에 충당할 국고보조금이나 공사부담금 또는 보험차익으로 취득한  고정자산에 대한 감가상  각비를 그 자산을 취득한 과세연도에 일시에 계상하기 위하여   설정되는 평가계정이다. 국  가나 특정사업의 실수요자로부터 무상으로  지급받는 보조금 등과 고정자산의 멸실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 보험차익은 순자산증가설에 의하여 각 과세연도의  소득금액 계산상 이를 익  금에 산입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고정자산의 자본적지출에 사용하기 위한 국고보조금 등에 과세하게 되면 그  본래의   목적에 비추어 볼 때 당해 자산의 취득이나 보조금의 효과를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  다.  따라서 세법에서는 고정자산의 자본적지출에 충당할 국고보조금과 전기·가스업자가 수용가  (需用家)로부터 받는 공사부담금 및 고정자산의 멸실 등에서 생기는 보험차익으로 감가상각  의 대상이 되는 고정자산을 취득하거나 개량한 경우에 그 일부 또는 전부에 상당하는 금액  을 일시상각충당금으로 설정하여 이를 손금 또는 필요경비산입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그   자산의 감가상각비를 계상함에 있어서는 당해 자산의 일시상각충당금에서 상계하도록  규정  하고 있다.  [참조조문]법법 36·37·38, 법령 64~66, 소법  31·32, 소령 59·60"

 

 

■ 일시적차이(temporary difference)

더보기

"기업회계상 자산·부채와 세무회계상 자산·부  채의 차이로서  발생회계연도 이후 반드시  소멸하는 차이이다. 이것은  회계이익과 과세소  득의 인식시기차이이며 인식하는 총금액은 동일하지만 귀속기간이  다른  경우에 나타난다.   법인세의   기간배분은 회계이익과 과세소득의 차이 중 일시적 차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  제라고 할 수 있는데, 일시적 차이는 차기 이후 반드시 소멸하고 이로 인하여 미래의  현금  흐름, 즉 법인세부담액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일시적 차이는 다음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① 가산할 일시적차이:자산·부채가 회수·상환되는 미래기간의 과세소득을 증가시키는 효  과를 가지는 일시적차이  ② 차감할 일시적차이:자산·부채가 회수·상환되는 미래기간의 과세소득을 감소시키는 효  과를 가지는 일시적차이  [참조조문]K-IFRS 1012호 5, 일반기준 22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