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무관련 지식

공사진행기준,공사채 뜻과 정의, 당신이 알아야 할 진짜 의미를 알려드립니다.

by 최상급 정보 콜렉터 2023. 5. 6.

공사진행기준-공사채

 

■ 공사진행기준(percentage of completion basis)

"공사계약의  체결로부터 완성·  인도에 이르기까지 장기간이 필요한 선박·건물·교량·댐·도로 등의 도급공사에 대한  수  익을 계산함에 있어 각 손익계산기간의 공사진행비율에 따라 공사수익을 인식하고 동  공사  수익에 대응하여 실제로 발생한 비용을 공사원가로 계상하는 수익인식방법이다.  기업회계에서는 도급공사에 대해 장단기를 불문하고 공사진행기준에 의해 수익과 비용을 인  식하도록 하고 있으며, 진행률 등을 합리적으로 추정할 수 없거나 수입금액의 회수가능성이   크지 않을 경우에는 발생원가의 범위 내에서 회수가능한 금액을 수익으로 인식하고  발생원  가 전액을 비용으로 인식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한편 세법에서는  공사 계약에 관하여 진행  기준을 원칙으로 한다.  [참조조문]K-IFRS 1011호 22~35, 일반기준 16장 2절 16.39~16.52, 법령 69"

 

 

■ 공사채(bond and debenture)

"공기업(대한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등)에서 고유사업  을 위한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서 발행한 채권으로서 국채에 준하는  채권을 명시한다. 또는   공채 및 사채를 총칭하는 의미로서 사용되기도 한다."